2023년 11월 3주 AI 단신

  1. 영국 런던 인근 도시 블레칠리파크에서 1일 열린 1차 ‘인공지능 안전 정상회의’에서 세계 28개국과 유럽연합이 ‘블레칠리 선언’을 채택하였다. 이 선언에 미국·중국·한국 등 28개국이 참여하였다. 그러나 AI에 대한 구체적인 위험 대응 방법과 인공지능 규제 방안 등은 선언문에 담기지 않았다.
  2. 일론 머스크는 새로운 생성 AI) Grok을 이른 시일내 출시한다고 발표하였다. 그록은 xAI에서 개발하였으며,  X의 유료 구독 서비스인 X 프리미엄+ 가입자를 대상으로 우선 제공될 예정이다.
  3. 애플이 AI에 대해 언급을 시작하였다. 최근 신형 맥북 공개 행사에서 PC용 칩 ‘M3’를 선보이며 AI 기능을 직접 언급을 하였다.
  4. 중국 칭화대 연구진은 네이처에 실린 논문을 통해 엔비디아 ‘A100’보다 처리 속도가 3000배 빠르고 에너지 소모는 400만배 적은 ‘액셀(ACCEL)’ 칩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기존 GPU보다 속도가 3000배나 빠르다고도 밝혔다. 그러나 아직 LLM 등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하지 못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지 중국이 기술 제재를 뚫고 칩을 자체 개발했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5. Epic Games는 Apple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데 이어 Google을 상대로 Google Play가 불법적인 독점이라고 주장하며 반독점 소송을 하였다. 이 소송은 앱 개발자가 Google Play를 통해 고객 결제를 처리하도록 요구하여 Google에 수익을 배분하는 것이 연방 독점 금지법을 위반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Epic Games가 승소하면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에게 더 유리한 조건이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Match Group과 같은 다른 원고가 Google과의 합의로 인해 소송을 취하한 후 Epic Games가 단독으로 소송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 소송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Google은 구글플레이가 애플 앱스토어와의 경쟁에 직면해 있으며 수익 배분 관행은 합법적인 사업 행위라고 주장하고 있다. Google CEO Sundar Pichai와 안드로이드 휴대폰 시스템의 핵심 인물인 Andy Rubin이 법정에서 증언할 예정이다. Epic Games의 주된 목표는 금전적 보상이 아니라 구글이 앱 개발자를 위한 규정을 변경하라는 법원 명령이다. 이 소송은 2020년 Epic Games가 Fortnite 앱을 직접 결제가 가능하도록 수정하면서 시작되었으며, 이로 인해 애플과 구글 모두 앱스토어에서 Fortnite를 삭제하였다. 애플 소송은 빠르게 진행되어 결국 애플이 불법 독점업체가 아니라는 판결을 받았지만, 앱스토어에서 대체 결제 시스템을 허용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Epic과 Apple은 모두 이 결정에 항소하였다. 법률 전문가들은 Epic이 구글 플레이의 독점 지위를 입증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소송 결과에 관계없이 구글의 관행을 밝힐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 구글은 이전에 앱 개발사와 수익 배분 조건에 대해 합의하고 미국의 소규모 앱 개발사를 위한 펀드를 설립한 바 있다. 또한 Google은 검색 및 광고 기술 사업과 관련된 두 건의 반독점 소송에 직면해 있다.
  6. 디지털 트윈은 물리적 객체 또는 시스템의 가상 모델로, 실제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하고 해당 객체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다. 디지털 트윈은 센서, 카메라, 스마트 디바이스를 사용하여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하고 디지털 트윈에 공급하는 사물 인터넷(IoT) 기술을 통해 구현된다. 디지털 트윈은 이미 제조, 항공우주, 도시 계획 등 다양한 산업에서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이벤트를 시뮬레이션하며, 효율성을 향상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제조업에서는 BMW와 같은 기업이 디지털 트윈을 사용하여 물리적으로 테스트하지 않고도 변경 사항의 영향을 평가한다. 항공우주 설계에서는 이륙과 기상 조건 등 항공기 운항의 다양한 측면을 시뮬레이션하는 데 디지털 트윈을 사용하고 있다. 도시 계획가는 디지털 트윈을 사용하여 거리 배치 변경 및 건물 높이 수정과 같은 시나리오를 모델링하여 도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그래픽 프로세서와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발전으로 디지털 트윈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트윈의 개념은 개인의 신체적, 유전적 구성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고 건강 관련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디지털 헬스 트윈의 형태로 개인에게까지 확장될 수 있다. 디지털 헬스 트윈은 개인이 각자의 고유한 특성에 따라 식단, 운동, 치료 옵션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의료 업계에서는 이미 장기와 전신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트윈을 연구하고 있으며, 이는 개인 맞춤형 디지털 트윈의 잠재적인 미래를 시사한다. 디지털 트윈 시장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아마존 웹 서비스, GE, IBM, Microsoft, SAP, Siemens 등 선도적인 기업들이 앞장서서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7. 일본 비디오 게임 업계는 팬데믹 이후 비용 상승과 시장 위축으로 인해 정리해고와 스튜디오 폐쇄 등의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반면, 중국 투자자들, 특히 Tencent와 NetEase는 일본 게임 산업에 대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중국과 일본 게임 간에는 상당한 문화적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투자자들은 일본에 스튜디오를 설립하고, 유명 일본 감독을 고용하고, 서양 시청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일본식 콘솔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미야모토 시게루와 코지마 히데오 같은 일본 게임 업계의 베테랑들이 여전히 크리에이티브 리더를 대표하고 있지만, 자금과 권력은 점점 더 해외로 이동하고 있다. 중국 투자자들은 일본 직원들에게 더 많은 자금, 창작의 자유, 개선된 근무 조건을 제공하며 매력적인 파트너십을 이끌어내고 있다. 장기적인 위험은 소니의 재팬 스튜디오 폐쇄에서 볼 수 있듯이 차세대 아티스트와 디자이너에 대한 투자에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중국의 투자 지속 가능성은 여전히 불확실하며, 일본 감독들의 미래와 업계의 창의적 방향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8. Deep Learning 학습을  위한 18개 비디오 가이드
  9. We need to stop thinking about making AI safe, and start thinking about making safe AI.
    • 이제 AI를 안전하게 만드는 것에 대한 고민을 멈추고 안전한 AI를 만드는 것에 대한 고민을 시작해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