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WIRED에 실린 내용이다. LENA ANDERSON은 축구 팬은 아니지만, 축구 연습과 시합을 위해 아이들을 데려다주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Foam finger로 응원을 하지는 않지만 축구는 제 삶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라고 축구를 좋아하는 이 엄마는 말하고 있다. ANDERSON은 ChatGPT를 구동하는 인공 지능 소프트웨어가 연기하는 가상의 인물이다. 하지만 ANDERSON은 가상적 존재임에도 자세한 배경 이야기를 들려준다. 인간 대화 상대와의 폭넓은 대화에서 봇은 New England Revolution의 팬이며 매사추세츠의 Gillette Stadium에서 열리는 홈 경기에 가는 것을 좋아하는 7살짜리 아들이 있다고 말을 한다. Anderson은 미식축구가 아이들이 활동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또 다른 대화에서는 또 다른 두 명의 AI 캐릭터인 Jason Smith와 Ashley Thompson이 메이저리그 축구(MLS)가 새로운 시청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Smith는 증강 현실 기능을 통해 다양한 경기 장면을 보여주는 모바일 앱을 제안한다. Thompson은 이 앱에 플레이어가 시청하면서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게임화’ 기능이 포함될 수 있다고 덧붙인다.
이 세 가지 봇은 LG, Ford, Spotify, 그리고 Google 등의 기업이 새로운 제품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테스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뉴욕의 회사 Fantasy가 개발한 수많은 AI 캐릭터 중 하나이다. Fantasy는 봇을 합성 인간이라고 부르며, 고객이 고객에 대해 배우고, 제품 컨셉을 생각하고, 심지어 축구 앱과 같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 기술은 정말 놀라우며, 이미 엄청난 가능성을 보고 있다고 회사측은 생각하고 있다. Fantasy사는 OpenAI의 ChatGPT나 Google의 Bard와 같은 챗봇을 구동하는 머신러닝 기술을 사용하여 합성 인간을 만든다. 이 회사는 실제 사람들에 대한 민족지리적 연구를 통해 도출한 수십 가지 특성을 각 에이전트에게 부여하고 이를 OpenAI의 GPT나 Anthropic의 Claude와 같은 상용 대규모 언어 모델에 입력한다. 또한 기존 제품 라인이나 비즈니스에 대한 지식을 갖도록 에이전트를 설정하여 고객의 제품에 대해 대화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다. 그런 다음 Fantasy사는 합성 인간과 실제 사람으로 구성된 포커스 그룹을 만든다. 참가자에게는 토론할 주제나 제품 아이디어가 주어지고, Fantasy사와 고객은 그 대화를 지켜본다. 석유 및 가스 회사인 BP는 50명의 판타지 합성 인간에게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를 논의해 달라고 요청하였다. “정말 좋은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인간은 질문에 대답하기에 지치거나 대답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지만, 합성 인간은 계속 진행할 수 있습니다.”라고 BP의 글로벌 디자인 책임자인 Roger Rohatgi는 말하였다. Fantasy사는 합성 인간이 고객에게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대화에 참여한 실제 인간이 더 창의적으로 행동하도록 유도했다고 말하고 있다. 참신함, 즉 진정한 참신함이 양쪽에서 모두 나오는 것을 보는 것은 매우 흥미롭다고 회사측은 이야기하고 있다.
대규모 언어 모델은 인간의 행동을 놀라울 정도로 잘 반영하는 것으로 입증되고 있다. 이러한 알고리즘은 책, 기사, Reddit과 같은 웹사이트 및 기타 출처에서 추출한 방대한 양의 텍스트를 학습하여 다양한 종류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모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봇이 인간의 페르소나를 채택하면 상황이 이상해질 수 있다는 사실이다. 전문가들은 AI를 의인화하는 것은 잠재적으로 강력하면서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경고하였으나, 기업들이 이를 시도하고 있다. 예를 들어, Character.AI는 사용자가 실제 또는 상상 속 인물의 성격을 가정한 챗봇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이 회사는 약 50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고자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언어 모델이 인간의 행동을 반영하는 것처럼 보이는 방식도 일부 학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예를 들어 MIT의 경제학자 John Horton은 Homo silicus라고 부르는 이러한 시뮬레이션 인간을 사용하여 시장 행동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잠재력을 발견하였다. 꼭 MIT 교수나 다국적 기업이 아니더라도 여러 챗봇이 서로 대화하는 모음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이다. WIRED지는 대학, 상점, 공원 등 편의시설이 있는 가상의 마을인 Smallville에서 25명의 AI 에이전트가 일상생활을 하는 시뮬레이션 사회를 운영하였다. 캐릭터들은 서로 대화를 나누고 지도를 돌아다닌다. 시뮬레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로는 68세의 수채화 화가이자 Jennifer Moore, 자녀의 숙제를 도와주는 교수 Mei Lin, 까칠한 상점 주인 Tom Moreno 등이 있다.